관습에서 벗어난 엠버

‘Female Masculinity’라는 책에 Judith Halberstam은 톰보이가 되는 것은 여자들은 남자들이누리는 많은 자유와 유동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를 상징한다고 했다. 또, 톰보이가 되는 것은 여자가 독립성과 자발성을 가지는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6). 남성성은 권리와 자립성을 상징하기 때문에 여자가 약간 남성적인 옷을 입으면 자립적이고 개성이 강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 톰보이 룩을 함으로써 엠버는 어떤 이미지로 대중 앞에서 나오는지 결정할 수 있다는 자유를 누리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말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자기의 마음대로 행동하고 싶어하는 의지를 보여줄 수 있다. LA Weekly와한 인터뷰에서 엠버는 ‘다른 사람은 내가 남자답게 옷을 입는다고 좀 더 여자답게 옷을 입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지금은 내가 하고 싶은 일만 집중하고 싶고 내 현재 모습대로 받아들이는 팬들과 함께 시간을 즐기고 싶을 뿐이다.’고 말했다 (Whipple). 젊은 여자 팬들은 여자 아이돌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Kim 340). 그래서 자유를 구하는 젊은 여성 팬들을 자기의 마음만 따라가는 태도를 가지는 엠버를 존경한다. 팬들은 엠버가 개성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지 않다는 것을 많이 칭찬했다. 또한, 엠버는 대범하게 자기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규범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여성팬한테서 응원을 많이 받았다.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남성은 여성보다 여러 분야에서 더 많은 자유를 누리기 마련이다. 특히, 가부장적인 한국 사회에는 여자가 제일 중요한 일이 가정을 잘 챙겨야 하는 사회적인 기대가 아직 있는 것 같아서 여자가 누리는 자유는 어느 정도 제한된다. 90년대 초기부터 여자는 가정을 잘 챙기고 남편을 잘 지원한 ‘양처’가 되어야 하는 개념이 있다(Cho 173). 지금은 여성의 지위가 많이 올라갔고 예전보다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는 여자가 많아졌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도 일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여자를 많이 볼 수 있다. 작년에 한 결혼 정보회사는 미혼 남녀대상으로 ‘결혼 후 포기 못 하는 것 1위’를 조사했다.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은 ‘직장생활’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중앙일보). 이를 통해 집에서 집안일을 하고 아이를 돌보느라 꿈을 접고 일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여자가 적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직장 생활에 성공을 얻는 것이 많은 여자의 꿈이다. 하지만, 여자가 육아하고 집안일을 담당해야 하는 개념이 아직 한국 사회에 남아있기 때문에 여자들은 자 유롭게 꿈을 이루거나 자기의 사업을 발전하기 어렵다. 그래서, 젊은 미혼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유가 점점 제한된다는 느낌이 들은 지도 모른다. 이 여성들은 제한이 많이 있는 연예계에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는 엠버를 존경하는 것 같다. 이뿐만 아니라 가요계에 소녀시대나 시스타과 같은 섹시 콘셉트를 하는 여자 아이돌이 많다. 남성적 시선의 대상으로서 남자의 눈길을 더 쉽게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적 시선은 남자가 여자를 물건 취급하고 여자의 몸이나 성적 신체 부위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Gervais et al 577). 여자 아이돌은 핫팬츠를 입고 다리를 노출하거나 바디 라인을 드러내는 섹시한 옷을 입으면 남성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다. 그래서 여자 아이돌은 남성 팬을 끌기 위해 섹시한 콘셉트를 많이 한다. 하지만, 엠버는 항상 보이시 스타일을 하고 헐렁한 옷을 입기 때문에 그녀가 남성적 시선의 대상이 되고 싶지 않다는 의지가 있다. 이것은 여성 팬들한테서 사랑을 많이 받은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에프엑스의 도특함

에프엑스는 색다른 걸 그룹 중의 하나인데 엠버는 이 그룹을 더 독특하게 만들었다. 먼저, 음악적으로 에프엑스는 다른 걸 그룹과 다르다. 그들의 음악은 거의 다 실험적인 전자 음악인데 영향력이 있는 미국의 음악 잡지 빌보드까지 에프엑스의 음악이 독특하고 실험적 이라고 말했다. 에프엑스의 노래에 담긴 성이데올로기도 다른 걸 그룹과 다르다. Epsteinand Turnbull는 대부분의 걸 그룹 노래가 주로 남성 대상으로 만들어진다고 했다 (318). 예를 들면, 소녀시대와 카라의 노래와 섹시 콘셉트는 그 들이 남성의 성적 대상이 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에프엑스의 노래가 그렇지 않다. 에프엑스의 멤버중에 한 명은 톰보이이라서 그들의 노래는 대상이 꼭 남자가 아니고 여자도 노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예를 들 면, ‘Nu Abo’라는 노래의 일부분 가사는 ‘나 어떡해요 언니? 내 말을 들어봐. 내 그 사람은 어니? 모르겠어요’이다. 이 노래는 ‘언니’대상으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고 소녀는 자 신의 성취향에 불확실한 것에 대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Epstein and Turnbull 329). 톰보이는 동성연애와 관계가 있어서 (Bailey et al 335)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중성적이면 청중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고 이 노래가 동성연애에 대한 곡이라고 환상할 수 있다. f(x)는 중성적인 멤버 한 명이 있어서 일반적인 걸 그룹과 다르다.

References:

Bailey, J. Michael, Bechtold, Kathleen T. & Berenbaum, Sheri A. “Who Are Tomboys and Why Should We Study Them?” Archives of Sexual Behavior 31.4 (2002): 333-341.

Cho Haejoang, “Living with Conflicting Subjectivities: Motherly Wife, and Sexy Woman in the Transition from Colonial-Modern to Postmodern Korea” from Under Construction: The Gendering of Modernity, Class, and Consumption in the Republic of Korea, 2002.

Epstein, Stephen & Turnbull, James. “Girls’ Generation? Gender, (Dis)Empowerment andK-pop”. The Korean Popular Culture Reader (2014): 318-329.

Gervais, Sarah J., Holland, Arianne M. & Dodd, Michael D. “My Eyes Are Up Here: The Nature of the Objectifying Gaze Toward Women”. Sex Roles, 69 (2013): 557-570.

Halberstam, Judith. Female Masculinity. Duke University Press Books, 1998.

Kim, Yeran. Idol republic: the global emergence of girl industries and the commercialization of girl bodies. Journal of Gender Studies, 20.4 (2011): 333-345.

박종민. ‘결혼해도포기못하는건…男술자리-女는?’ 중앙일보, 26 OCt, 2013, accessed 17 May,2014,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964867&ctg=1200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